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벽지페인트 셀프인테리어 주의사항과 꿀팁, 셀프벽지페인팅

셀프인테리어 07.

벽지페인트 셀프인테리어 주의사항과 꿀팁, 셀프벽지페인팅

 

 

 

 

요즘 셀프인테리어로 벽지페인트를 칠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어제 현관 벽지가 마음에 안 들어 셀프페인트를 사다가 속전속결로 뚝딱 해치웠습니다. 셀프인테리어로 하기에 가장 시도하기가 쉽고 난이도가 쉬운 작업인 것 같습니다. 다 칠하고 나면 뿌듯함이 들어서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칠하다가는 멀쩡한 집을 다 망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벽지페인팅을 처음 하는 초보자분들이 벽지 페인트질을 할 때 사전에 미리 주의하면 좋은 점과 시공방법 팁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본격적으로 페인트를 바르기 전에 커버링과 마스킹을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커버링은 마스킹테이프에 비닐이 붙어있는 도구입니다. 페인트를 칠할 때 생각보다 바닥에 페인트가 많이 묻게 됩니다. 커버링을 바닥 쪽에 깔끔하게 붙이고 비닐을 넓게 편 후 페인팅을 하면 됩니다. 마스킹테이프나 커버링 테이프를 붙이기 전 반드시 물티슈나 물걸레로 먼지를 말끔하게 닦아내 주세요. 먼지가 많이 쌓였다면 테이프가 잘 붙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이 사전작업이 많이 힘들고 꼼꼼함을 요구하는데 번거롭다고 대충 하다가는 페인트를 칠하는 과정이나 마무리과정에서 몇 배의 힘이 더 든답니다.

 

2. 페인트질은 3회까지 덧발라주세요. 페인트는 불빛에 따라 그 균일도나 느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오늘 페인트를 칠할 때도 불빛이 세게 들어오면 깔끔하게 보이지만 불빛을 끄고 자연광에서 보면 얼룩덜룩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런 부분은 3회 덧칠하니 완전히 해결이 되었습니다. 불을 켜고 봤을 땐 2회만 칠했을 때에도 깔끔했지만 저는 이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3회를 덧칠했답니다. 이때 이전에 칠한 페인트가 완전히 마른 후 덧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겉면만 마르고 속이 안 말랐을 경우 롤링이나 붓질을 할 때 거스름이 일어나거나 색이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여러 번 페인트질을 하고 도배를 한 벽지에 페인트를 칠할 경우 벽지가 페인트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장 최근의 벽지를 걷어내고 깔끔하게 밀어낸 후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