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에 대한 모든것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강아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 간식


[ 강아지 다이어트 ]

요즘 강아지 다이어트, 체중관리 걱정하는 견주님들이 많으십니다. 시중에 보기에도 먹음직스럽고 예쁜 간식들이 구매욕구를 자극하면서 강아지에게 간식을 많이 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대부분 반려견을 아파트나 가정집에서 키우면 실내생활을 하는 강아지들이 대부분이죠. 그렇게 고열량의 음식을 먹으면서 활동량을 떨어지니 체중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건강문제가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과체중이 되면 관절염, 심장병, 호흡곤란, 당뇨, 방광암 등 각종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커집니다. 이렇게 되면 말 못 하는 강아지들은 상당히 고통스러워지고 뒤늦게 병원을 가게 되어 병원비도 많이 부담하게 되는 케이스가 많더라고요. 때문에 미리미리 체중을 관리하고 식단을 건강하게 구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 우리 강아지가 과체중일까? ]

동물병원에 정기적인 검진을 가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견주님이 강아지늬 등을 부드럽게 만졌을 때 갈비뼈가 쉽게 만져지는지, 아니면 그냥 푹신한 살면 느껴지는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의 등에서 갈비뼈가 만져지지 않는다면 과체중일 확률이 큽니다.


[ 강아지 비만 원인 ]

1. 고열량의 사료 : 강아지 사료를 살 때 보면 강아지 체중에 따라 급여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활동량에 따라 그 적정 급여량은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좋은 사료 회사들에서는 급여량을 활동적인 강아지와 활동량이 적은 강아지를 나눠서 급여량을 기재해 놓는데, 대부분의 사료회사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 사료급여량을 계산해 주는 좋은 어플이나 사이트가 많으니 한번 계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고열량의 간식 : 강아지 간식은 염분과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즘 강아지 간식이 정말 다양하고 좋은 성분으로 구성되어 나오지만 과량섭취하면 위장장애와 체중증가의 주원인이 됩니다. 더군다나 한국인의 겨울간식인 고구마가 강아지들이 살찌는 데에 큰 기여를 한답니다. 사람 입장에서 손가락 두개 정도의 양은 정말 소량이지만 강아지들에게 특히 소형견에게 그만큼의 고구마는 상당히 많은 양이랍니다. 그렇게 간식을 급여하면 당연히 강아지가 살이 찌게 됩니다.

3. 운동 부족 : 강아지가 활동량이 줄어들고 실내생활 중 대부분을 자면서 보낸다면 당연히 살이 찌게 됩니다. 비록 강아지 다이어트의 핵심은 식단조절이지만 활동량 증가도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강아지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는 추운 겨울이라도 매일 산책을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4. 중성화 수술 : 일부 강아지들은 중성화수술 후 호르몬 변화와 함께 활동량이 줄게 되면서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또한 중성화수술을 하게 되면 안쓰러운 마음에 고구마나 각종 간식을 더 주려는 마음이 생기는데, 이때 살이 찌면 강아지 살 빼는 게 힘들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강아지 다이어트 간식 ]

강아지 다이어트는 1순위가 식단조절, 2순위는 활동량 증가입니다. 식단조절의 방법으로는 다이어트사료로 바꾸기, 급여량 조절하기, 간식 끊기, 산책량 늘리기 등이 있습니다. 저는 강아지 다이어트 시킬 때는 주로 양배추를 삶아서 주거나 브로콜리, 파프리카를 급여했어요. 양배추를 삶아서 주면 그렇게 잘 먹고, 브로콜리나 파프리카도 싱싱한 것으로 깨끗하게 씻어서 급여하면 아주 잘 먹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