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헝가리 생활

헝가리 주재원, 헝가리 이민 및 유학 준비물, 가져올 것들

[ 헝가리 생활 ep.1 - 헝가리 준비물 ]

 



헝가리 생활 2년 차가 되어 가네요. 헝가리 주재원, 헝가리 이민, 헝가리 유학을 올 때 어떤 것들을 챙겨 오면 좋을지 저의 2년 헝가리 생활을 돌이켜보며 글을 작성해 볼까 합니다. 필요할 것 같아서 바리바리 챙겨 온 것들 중 한 번 도 쓴 적이 없거나 헝가리 현지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던 것들도 많고, 안 챙겨 와서 후회한 것들도 많아요. 헝가리에 새로 오실 분들을 위해 이런 경험들을 돌이켜보며 포스팅하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서류

여권, 여권 사본, 증명사진, 항공티켓, 해외결제 되는 카드(비자 마스터 등 다른 종류, 다른 카드사로 최소 두 개 이상 있으면 좋음), 현지 화폐 등
*유로나 포린트 환전은 적당히만 해오셔도 될 것 같아요. 저는 40만원정도를 포린트로 환전했는데 쓸 일이 없다보니 이걸 다 쓰는 데에 1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그래도 걱정되시면 적당히 비상금정도로만 환전해 오시면 됩니다. 헝가리 현지에서 외식, 장보기, 택시 등등 다 카드 시스템이 너무 잘 돼있기 때문에 현금은 안 쓴다고 말할 정도로 쓴 적이 거의 없습니다.
*** 핸드폰은 공기계 있으시면 알뜰폰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 해서 한국 번호 살려 오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로밍은 비싸니까요. 저는 이렇게 해와서 월 5천원 미만 내면서 인증할 것들 있으면 사용하고 있어요. 주변에 아예 정지시키고 온 분들 중에 인증때문에 크게 곤란했던 분들이 몇 분 있으세요.
 
2. 상비약
소화제, 위장약, 설사약, 타이레놀, 감기약, 후시딘, 마데카솔, 피부연고 등 상비약 잘 챙겨오세요. 부다페스트에 약국이 많고 대부분 영어를 잘하셔서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익숙한 약을 찾게 되더라고요.
 
3. 개인 의류

속옷, 신발, 가방, 잠옷 등
옷은 여기 와서 사도 되는지라 굳이 부피 차지하니까 무리해서 가져올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면 양말이랑 면 속옷은 한국 제품이 훨씬 좋아요. 특히 면양말의 경우 퀄리티가 너무 안 좋아서 저는 한국 다녀올 때마다 몇 묶음씩 사 옵니다. 옷이나 신발은 한국 인터넷에서 잘 찾아서 사는 게 좀 더 싼 것 같아요. 헝가리는 공산품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반짇고리, 손톱깎이 세트
이런 것들도 사소하지만 한국서 가져오시는걸 추천드려요. 역시나 한국제품 퀄리티가 좋아요
 
5. 한국 식료품

고춧가루, 건나물류, 코인 육수, 사골육수 액기스, 동결건조 마늘, 건나물, 마른 멸치, 스팸, 라면 등
한인마트가 꽤 있지만 가격이 많이 비싸요. 라면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한 개에 600~900 포린트(2-3천 원대)이고 스팸은 하나에 12000원? 정도였던 것 같네요. 고추장 간장 식초 같은 것들도 500ml 병에 거의 8천 원~만원씩 한답니다. 고춧가루는 다 중국산인지라  한국에서 올 때 고춧가루 한국산으로 꼭 가져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과자도 한국과자가 맛있고요.
헝가리에 와서 나물반찬이 그렇게 생각나는데 먹을 수가 없으니 슬프더라고요. 건나물같은거 가져올 수 있으시면 가져오세요. 다진 마늘 큐브 같은 것도 있으면 편합니다. 올 때 맛있는 김치 김치 아주 꽁꽁 싸서 가져오시는 분도 있는데 부럽더라고요ㅎㅎ 잘못하면 캐리어에서 터져서 대참사가 날 수도 있다는 거^^;; 한인마트에서 종갓집김치 팔긴 합니다!
 
6. 밥솥
역시 한국 밥솥이 최고입니다. 헝가리에서 밥솥을 살 수는 있는데 성능도 안좋으면서 가격은 사악해요. 밥솥은 좋은 거로 한국에서 올 때 꼭 하나 가져오면 좋아요. 이건 필수템!
 
7. 샤워기 필터, 수도꼭지 필터
저는 물에 민감하지 않아서 안쓰는데 그래도 가져오면 좋은 것 중 하나입니다. 주변에서 쓰는 것 보니 필터가 금세 까매지더라고요. 필터 넉넉히 챙겨 오세요!

 


 
8. 소형 가전

고데기, 선풍기, 청소기, 가습기, 에어프라이어, 그릴팬, 믹서기 등
유럽이 가전제품들이 가격이 비쌉니다. 그런데 또 가격 대비 퀄리티는 떨어져요ㅠㅠ 필요한 소형 가전제품들은 현지에서 사지 말고 한국에서 쓰시던 거 있으면 가져오시는 걸 추천드려요.
 
9. 노트북, 애플 제품(아이패드, 에어팟, 헤드폰 등)
마찬가지로 전자기기들도 비쌉니다. 특히 아이폰이나 에어팟, 아이폰 등 애플제품은 애플 정가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보다 비쌉니다. 소니 헤드폰을 사려고 보니 한국이 훨씬 싸더라고요.
 
10. 화장품
역시 한국화장품이 최고입니다. 평소 피부에 잘 맞는 화장품이 있다면 꼭 가져오세요! 유세린이나 라로슈포제 같은 경우도 특별히 세일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한국 인터넷으로 사는 게 더 싸요..ㅠ
 
11. 전기장판
전기장판 한국에서 가져와서 아주 잘 사용하고 있어요. 보통 라디에이터로 난방을 하기 때문에 전기장판이 있으면 삶의 질이 올라간답니다. 그런데 집에서 쓰던 전기장판이 없다면 여기에 와서 구매하세요. 우리가 많이 쓰는 보이로 전기장판 원산지가 헝가리랍니다.

 


 
12. 학용품
여기 문구류가 너무 비싸요. 노트는 종이 재질도 안 좋고요. 노트, 펜, 화이트, 파일 등 문구류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한국에서 가져오시면 좋습니다.


헝가리 이민, 헝가리 주재원, 헝가리 유학 짐 챙기실 때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도 알려드릴게요. 헝가리에서 거의 모든 거리에 있고 몰에 반드시 입점되어 있는 접근성 좋은 매장들이에요. 구글에 검색하셔서 온라인 사이트 들어가시면 품목과 가격 등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1. IKEA hungary : 생활용품이나 가구 같은 것들 웬만하면 이케아에 다 했어요. 일회용품이나 주방 기구 등 여기에서 살 수 있는 건 여기에서 사세요.
2. dm, rossmann, muller : 한국의 올리브영 같은 곳이에요. 화장품이나 생필품 등이 있습니다.
3. euronics : 가전제품 파는 곳입니다.
4. emag : 이것저것 다 파는 온라인 쇼핑몰입니다.